장마 기간 침수 대비 행동 요령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장마 기간 침수 대비 행동 요령

by 21시간전 2023. 7. 4.

장마기간 행동 요령
장마기간 행동 요령

장마 기간에는 비가 많이 오고 지역적으로 침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아래의 행동요령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호우주의보나 경보가 발령되었을 때 지하공간 이용자들은 아래와 같은 행동요령을 준수해야 합니다.

지하공간 (반지하주택, 지하역사·상가) 이용자

침수
침수

지하주택(반지하), 지하철, 상가 등의 지하공간 바닥에 물이 조금이라도 차오르거나 하수구에서 역류하는 경우에는 즉시 대피해야 합니다. 만약 외부 수위가 무릎 이상으로 높아서 혼자서 문을 열기 어려운 경우, 전기와 전원을 차단하고 여러 명이 함께 힘을 합쳐 문을 열고 빠르게 대피해야 합니다.

지하주차장 이용자

지하주차장
지하주차장

물이 조금이라도 차오르면 차량을 두고 즉시 탈출하고, 주차장으로 빗물이 들어오면 차량을 밖으로 이동시키지 말고 몸만 빠르게 대피해야 합니다. 물이 경사로를 따라 들어오기 시작하면 차량은 수압으로 인해 움직일 수 없으므로 사람들은 신속하게 대피해야 하며, 특히 차량 확인 등을 위한 지하주차장 진입은 절대로 하지 않아야 합니다.

지하계단 이용자

지하철 계단
지하철 계단

지하계단은 물이 조금이라도 유입되면 성인이라도 올라가기 어려울 정도로 높아지므로, 흘러들어오는 물이 조금이라도 있는 경우에는 즉시 대피해야 합니다. 특히 어린이나 노약자는 계단에 물이 발목 높이라도 유입되면 올라갈 수 없으므로, 조금이라도 유입되면 즉시 대피해야 합니다. 위와 같은 행동요령을 따르면서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하공간에서 대피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해야 합니다.

침수 대피 신발
침수 대피 신발

대피 시에는 미끄러운 구두, 하이힐이나 슬리퍼보다는 운동화가 대피에 용이합니다. 특히 장화는 안으로 물이 차 대피하기 어려우므로 가급적 착용을 권장합니다. 마땅한 신발이 없을 경우, 맨발로 대피하되 이동할 때는 난간을 잡고 조심해서 이동해야 합니다. 위와 같은 대피 요령을 따르면서 안전하게 지하공간에서 대피할 수 있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차량 침수 상황

차량 침수
차량 침수

차량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행동요령을 따라야 합니다. 차량이 침수되기 시작하면 타이어 높이의 2/3 이상이 잠기기 전에 차량을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켜야 합니다. 차량이 침수된 상황에서 외부 수압으로 인해 문이 열리지 않을 때는 좌석 목받침 하단의 철재봉을 이용하여 차량의 유리창을 깨고 대피해야 합니다. 만약 유리창을 깰 수 없는 상황이라면, 차량 내부와 외부의 수위 차이가 30cm 이하로 줄어들 때까지 대기한 후 차량 문이 열리는 순간에 탈출해야 합니다.

지하차도

지하차도
지하차도

침수가 시작된 지하차도에는 절대 진입하지 않아야 합니다. 만약 이미 진입했다면 차량을 두고 신속하게 밖으로 대피해야 합니다.

세월교횡단

세월교횡단
세월교횡단

급류가 있는 교량에서는 차량이 수압에 의해 하천으로 밀릴 수 있으므로 절대로 진입해서는 안됩니다. 대신 우회하거나 안전한 장소에서 대기해야 합니다. 만약 차량이 급류에 고립되었다면 급류가 밀려오는 반대쪽 문을 열고 탈출하고, 문이 열리지 않으면 창문을 깨고 탈출해야 합니다. 위의 행동요령을 지키면서 차량 이용 시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